과잉치 발치 교정 전후 (교정과+구강외과 협진)
|
---|
◎ 프로필 : 35세 남성 ◎ 담당과 : 치과교정과 + 구강악안면외과 ◎ 치료 : 과잉치 발치 후 전체교정
[Before]
사람의 치아는 일반적으로 사랑니를 제외하고 영구치는 28개, 유치는 20개로 구성됩니다. 그런데 자라는 과정에서 정상치아외에 불필요한 치아가 생길 수 있는데 이를 과잉치라고 합니다.
주로 앞니 사이, 사랑니 주변, 작은 어금니 부위 등에서 나타나며 유전적 요인, 외상에 의한 치아 이상 등이 원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유전적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부모에게 과잉치가 있다면 자녀에게도 발견될 확률이 높습니다.
앞니사이에 과잉치가 완전이 드러나 과잉치 발치 후 치아교정을 진행하신 환자분입니다.
[6개월 후]
문제가 되는 과잉치를 먼저 발치한 후 발치공간을 매꾸고 삐뚤한 치열을 고르게 하기 위해 치아교정 치료를 진행하였습니다.
[After]
이번 치료는 교정 전 과잉치 발치를 위한 구강외과의 협진 사례입니다. 앞니 사이의 과잉치로 인해 앞니가 틀어져있고 인접치아의 잇몸뼈가 약해졌을 가능성이 높아 교정과와 구강외과의 협진이 필요한 치료였습니다.
발치 후 치아 전체교정을 통하여 비어있던 발치공간을 매꾸고 위아래 중심선을 맞추었으며 치아의 맞물림과 배열 모두 좋아진 모습입니다.
과잉치 발치는 치아의 위치나 연령 등에 따라 발치시기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과잉치가 확인된다면 전문의의 진단과 검사결과에 따라 발치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힘든 교정치료 받으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 |
치아미백 전후
68세 부분틀니 수복치료 전후
10대 매복치 견인교정 전후
청소년(중학생) 무턱돌출입 교정 전후
송곳니(유치) 임플란트 전후 – 선천적 영구치 결손처치
전체임플란트 전후 (상악 임플란트틀니 + 하악 부분틀니)
이갈이 스플린트 후 교정 전후
앞니 올세라믹 파절된 치아 치료 전후
치아라미네이트 왜소치 치료 전후
임플란트 틀니(상악)+임플란트(하악) 치료 전후
부분교정 후 무삭제 라미네이트 전후
재교정 전후 – 교정 후 삐뚤어진 치열